KOL / KOC란? KOL은 Key Opinion Leader의 줄임말로 유명 셀럽, 연예인, 크리에이터 같은 인플루언서를 말한다. 자신이 속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면서 인지도도 높은 사람들이다. KOL을 활용한 마케팅을 KOL 마케팅이라 부른다. KOC는 Key Opinion Consumer의 줄임말로 앞의 KOL보다는 소규모의 영향력을 지닌 인플루언서를 말한다. KOC는 KOL에 비해 유명세는 적지만 팬덤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KOC를 활용한 마케팅을 KOC 마케팅이라고 한다. KOL 마케팅에 비해 KOC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특정 집단에게 마케팅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